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소셜 다이내믹스
인쇄·방송·컴퓨터 및 기타 디지털 뉴미디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달사,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도입과 활용이 사회·구조적으로 가지는 기능과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 이와 관련한 사회적 담론 및 학문적 이론의 변화를 고찰함.
미디어산업 및 경영론
미디어 산업에서 기업 활동은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음. 본 강의는 미디어 콘텐츠의 부가가치가 확산되는 창구효과, 네트워크 외부성, 미디어 상품의 특성 등 미디어 산업에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기업의 전략경영에 대한 이해를 함양함,
엔터테인먼트, K-컬처와 팬덤
K-컬처를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발달과 확산, 그리고 국내외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수용방식 빛 의미실천 과정들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존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함. 특히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형성 및 견인에 있어 팬덤의 역할에 집중함.
미디어산업의 벨류체인과 기업전략
4차 산업혁명은 미디언 산업의 벨류체인을 변화시키고 있음. 미디어산업 전반의 벨류체인의 발달사를 검토하며, 타산업과 차별화되는 온라인플랫폼산업의 벨류체인과 이에 기반한 미디어 기획 및 기업경영전략 대한 이해를 추구함.
사례연구: 글로벌 미디어 기업
4차 산업혁명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적합하고 혁신적이고 유용한 사례를 고찰하는 것이 필요함. 본 강의는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SM, HYBE와 같은 한국의 대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시장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미디어 기업의 전략을 탐색함.
디지털 커머스: 공유와 협력
디지털 커머스는 불과 몇 년 만에 빠르게 확산되었음. 편리함, 판매자 및 제품 다양성, 가격 비교, 제한 없는 온라인 진열대 등 각종 장점과 더불어 디지털 커머스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상호 소통 등으로 인기가 점차 커지고 있음. 본 강의는 공유와 협력이라는 관점으로 디지털 커머스에 대해 고찰하려함.
미디어 산업을 위한 재무&회계
미디어 기업의 재무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통한 재무 및 회계의 전반적인 개념 습득을 이루고자함. 본 강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기법, 회계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을 둠.
미디어기업의 쟁점 및 위기 관리
최신 쟁점 및 위기관리 관련 일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미디어 기업과 산업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의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함.
미디어 콘텐츠와 OTT
미디어콘텐츠가 OTT 플랫폼의 융합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전연령대로 확장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탐구함. 디지털 시대의 이용자들이 영상콘텐츠에 어떻게 접근하고 이용하는지를 살펴보고, 기술적 융합이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자 함.
미디어 오디언스 분석
미디어 기업의 기본은 수용자들에 대한 이해임.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수용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기업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이용한 수용자에 대한 분석,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발견
디지털 기술 환경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기획에 활용되어온 데이터 마이닝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사례에 대해 조사·분석함. 데이터 마이닝 방법에 대한 실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제고에 활용될 지식 발견 능력을 배양함
빅데이터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빅데이터가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산업에 적용된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가 미디어 제작·유통·소비 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문화 전반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봄.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워크숍
미디어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구하고, 인공지능이 실제 사례에서 활용되고 있는 방법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해당 기술이 미디어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평가함. 이와 같은 이해에 기반하여 미디어산업 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을 직접 시도해봄.
알고리즘 문화
알고리즘의 기술적 작동 원리 및 알고리즘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체계적으로 탐구함. 또한 미디어산업에서의 다양한 알고리즘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 즉 알고리즘이 미디어 제작·유통·소비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구함.
엔터테인먼트, 문화와 게임산업
게임산업의 역사와 현황, 타산업과 차별화된 산업 영역 및 콘텐츠로서의 특징, 게이머 수용방식 등에 대한 이해를 구함. 특히 한국 게임산업의 글로벌화 추세의 동인과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쟁력의 강화를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구상함.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분석
영상, 음악, 공연 시장에서의 주요한 성공사례에 대한 분석들을 통해 국내외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및 산업적 트렌드에 대해 고찰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공통된 특징과 성공요인을 파악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의 성공사례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및 산업의 동향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를 구함.
학기 |
이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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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미디어산업 및 경영론 엔터테인먼트, K-컬처와 팬덤 미디어산업의 벨류체인과 기업전략 데이터 마이닝과 지식 발견 |
2학기 |
사례연구: 글로벌 미디어 기업 빅데이터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커머스: 공유와 협력 미디어 콘텐츠와 OTT |
3학기 |
엔터테인먼트, 문화와 게임산업 알고리즘 문화 미디어 산업을 위한 재무 & 회계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워크숍 |
계절학기 |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소셜 다이내믹스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분석 |